해피 마인드 종합 주의력 검사 CAT - 7세 유아 검사 후기, 시각 정반응 시간이 느린 아이
저는 교육, 지능에 관한 일을 하고 있고, 늘 유아들의 능력에 대해 살펴보고 관찰하고 제언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올해 7세가 된 저희 아이를 다른 사람들에 비해 좀 더 예민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아 때부터 저희 아이는 청각에 비해 시각이 약하다는 느낌을 받아왔고, 그래서 시각과 관련된 활동은 꾸준히 해주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교구활동, 미술활동, 체험 활동 등 시각과 관련한 활동들은 꾸준히 해주면서 많이 좋아졌다고 느꼈는데..
최근 시각적 부주의함이 눈에 띄게 보이면서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시각적 부주의함은 그때그때 다르기는 합니다.
주의집중이 잘 될 때는 오히려 또래보다 잘한다고 느끼는데, 그렇지 않을 때는 바닥까지 내려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와중 CAT 종합 주의력 검사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근처 심리상담소에서 바로 진행 가능하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CAT 종합 주의력 검사 정보
-비용: 10만 원(해석 상담 포함, 상담소에 따라 다를 수 있음)
-병원 및 심리 상담소에서 진행
-검사시간: 30분 정도(상담 시간은 따로, 만 5세 기준)
-검사 연령: 만 4세-만 49세
-검사 내용: 단순 선택주의력(시각), 단순 선택 주의력(청각), 억제 지속 주의력, 간섭 선택 주의력, 분할 주의력, 작업 기억력
저희 아이는 ADHD는 아닐 거라 생각했습니다.
주의력이 약한 것이 무엇 때문인지 알고 싶었기 때문에 검사를 진행한 거라.. 심리 상담소에서 놀이 평가도 해보면 좋겠다고 권유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놀이평가도 함께 진행을 해서 1시간 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상담은 추후 날짜를 잡고 1시간 정도 진행하였습니다.
CAT 검사 결과
저희 아이는 만 5세라서 단순선택(시각), 단순선택(청각), 억제지속 이렇게 3가지 영역만 측정이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결과에서는 저하 1개, 경계 1개가 나왔고, 해석 선생님께서 이 정도는 문제없는 거라고 하셨습니다.
아직 어리기 때문에 시간은 낮게 나올 수 있다며 오히려 주의력이 괜찮은 편이라며 독려해 주셨습니다.
시각 주의력 결과입니다.
선생님께서는 별 문제없다고 하셨으나.. 역시나 제가 생각했던 대로 시각에서 저하가 하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 점수도 청각에 비해 낮습니다.
정반응 시간은 말 그래도 반응 시간이고, 정반응시간 표준편차는 시간의 편차가 있었는지 보는 거라고 하셨습니다.
시각 정보를 빠르게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건 자주 느끼는 부분이었는데, 그냥 아이가 좀 느린 건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시각 자극의 속도로 인해 제가 가장 크게 느꼈던 부분은,
1. 책 읽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글자를 다 읽을 수 있음에도, 책은 글자가 다닥다닥 붙어있고 크기가 작아서 읽는 것을 꺼립니다.
학습지의 문장을 읽는 것은 잘하는 편인데, 글자수가 많지 않고 글자 크기가 크기 때문입니다.
2. 태블릿 학습을 무서워한다.
태블릿에서 빠르게 수행을 해서 점수를 얻는 것을 극도로 힘들어합니다.
100점을 좋아하기 때문에 거의 울면서 합니다.
3. 시간제한이 있으면 극도로 긴장을 한다.
시간제한 안에 해야 하는 활동을 좋아하지 않으며, 특히 점수가 걸려 있는 시간제한 문제라면 소리를 지르며 울면서 자신은 못한다고 합니다.
4. 옷 입을 때 앞뒤구분을 잘 못한다.
5. 찾는 것을 잘 못한다.
바로 앞에 있어도 못 찾습니다. 찾을 의지도 없습니다.
그래서 웩슬러 검사를 하면 처리속도 지표의 점수가 늘 약점이고 낮았습니다.ㅠㅠ
문제가 없고 지켜보라고 하시나.. 이 같은 문제가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학습의 질이 달라지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청각 주의력 결과입니다.
시각과 비교해서 점수도 높은 편입니다.
다만 청각도 정반응 시간은 좋지 않은 편입니다.
역시 저희 아이는 시간이 문제네요.ㅠㅠㅠㅠ
느린 아이가 아닌 줄 알았는데.. 그냥 느린 아이였네요.ㅠㅠ
청각은 늘 좋다는 평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듣고 이해하는 부분이나, 듣고 외우는 부분은 수월한 편이며 특히 듣고 외우는 건 수상 경험도 있습니다.
억제 주의지속력 결과입니다.
역시 또 정반응 시간이 경계입니다.
억제 주의지속력은 지속적으로 주의력을 유지하며 충동성을 억제하는 능력입니다.
그러니.. 예를 들자면 하지 말라고 했는데.. 계속 그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정말 잘 이해가 됩니다.
정상이지만 점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아이를 조금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놀이 평가 결과
1. 새로운 놀이보다는 잘하는 놀이를 선호한다.
타인에게 잘 보이고 싶은 마음이 강한 편이며, 틀리는 것을 싫어합니다.
2. 긴장 완화볼을 자주 만진다.
긴장과 불안이 높은 편입니다.
3. 비염도 주의력을 떨어뜨린다.
좋은 컨디션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력에 영향을 줍니다.
4. 타인에 대한 경계가 없다.
약간의 경계는 필요합니다.
5. 반항은 충동성이라기보다는 자신의 의지를 보여준 것
반항이 무조건 나쁘다고 보기보다는, 아이가 그때 자신의 의지를 보여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부분일 수 있습니다.
무조건 혼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CAT검사와 놀이 평가를 마무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느린 아이의 기질을 잘 이해하고 넉넉한 시선으로 아이를 바라봐야겠습니다.
빠르고 완벽주의적 성향의 엄마에게 잘 보이고 싶어 긴장과 불안이 올라간 것 같아 미안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저도 조금 더 내려놓을게 많은 것 같습니다.
CAT주의력 검사를 통해 아이에 대해 알았고,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다만 많은 기대를 하고 검사를 한다면 다소 실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과지를 보시고, 이 정도의 결과를 보길 원한다.. 하시는 분들에게 검사를 추천합니다.^^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양육태도검사(PAT 2) 비일관성이 지나침이 의미 하는 것 (1) | 2025.04.16 |
---|---|
말이 느린 아이, 지능이 낮은 걸까? 말과 지능의 상관관계 (0) | 2025.04.15 |
동탄 호수공원 근처 영아와 가 볼만한 곳-오감을 이용한 다양한 활동, 쿠킹 클래스 등 (0) | 2025.04.03 |
부모양육태도 검사(PAT-2)후기 및 웩슬러 지능검사 연관성 (0) | 2025.04.02 |
7세 영어유치원 한달 후기 2 - 적응 과정, 7세라서 좋은점, 르네상스 원서 읽기 (0) | 2025.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