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극 추구가 높은 기질의 유아를 양육하는 방법(탐색적 흥분, 충동성, 무절제, 자유분방)

tosiri12 2025. 10. 22.
요즘 TCI 기질 검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능검사와 더불어 아이를 파악하기에 좋은 검사이며 공부를 하면 할수록 많은 것들을 파악할 수 있는 검사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부를 하면서 저와 아이의 기질도 검사를 해 보았는데요, 올해 7세인 저희 아이의 검사 결과를 보면서 양육 방법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기질 검사 결과지

 

저희 아이는 기질이 뚜렷한 아이입니다.

보통 30에서 70 사이를 평균으로 보며, 그 이상과 그 이하는 기질이 뚜렷해 해당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자극 추구는 89점으로 높은 점수이고, 자극 추구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극 추구 성향이 무엇인가?

자극 추구 성향이 높으면 새로운 자극을 좋아하고 변화를 좋아하며 호기심이 있다고 봅니다.

 

 

자극 추구 척도 안에는 4가지의 하위척도가 있습니다.

탐색적 흥분(<->관습적 안정성), 충동성(<->심사숙고), 무절제(<->절제), 자유분방(<->질서 정연)입니다.

 

자극추구의 하위척도 결과지

자극 추구의 하위척도

탐색적 흥분

<특징>

저희 아이는 탐색적 흥분의 점수가 높았습니다.

탐색적 흥분의 반대척도는 관습적 안정성입니다.

안정적인 것과 반대되는 말이니, 새로운 자극을 좋아하는 아이로 볼 수 있습니다.
호기심이 많고 세상을 알아가고 싶은 욕구도 강합니다.

뭐든 배우고 싶어 하니 열정적인 아이를 키우는 재미도 있습니다.

 

<보완할 점>

하지만 뭐든 알고 싶어 하다 보니 자칫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바깥 활동에 가도 하나를 찬찬히 보기보다는 여기 갔다, 저기 갔다 할 수 있습니다.

다 보고 싶고 알고 싶으니 바쁘게 움직이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런 아이들에게는 전체를 보는 눈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몸부터 나가는 것이 아닌, 한번 둘러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둘러보았을 때 가장 마음에 드는 것, 그다음에 할 것 등 순서를 정하여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탐색적 흥분이 강한 아이들은 몸이 먼저 나가다 보니 다치기 쉬울 수 있습니다.

항상 안전에 대한 이야기는 수시로 나누어 주시고 예측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탐색적 흥분이 높은 아이들은 주로 신체 활동, 에너지를 발산하는 활동을 좋아하는데요, 신체 활동을 좋아한다고 해서 하루의 일과가 신체 활동에 쏠려 있어서는 안 됩니다.

신체 활동은 더 많이 해야 하긴 하지만 정적인 활동도 할 수 있게 일과 중 배치해 주세요.

마음을 가다듬고 생각하는 시간도 있어야 흥분이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탐색적 흥분이 높은 아이들은 싫증을 잘 낼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장난감, 책 등을 싫증내고 새로운 것을 사달라고 조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장난감, 책 등을 정리하셔서 새롭게 보일 수 있도록 배치를 다르게 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희 아이도 매번 새로운 인형을 사달라고 조릅니다.ㅠㅠ

그럴 때 집에서 자주 가지고 놀지 않았던 인형을 아이의 침대나 책상 근처로 다시 배치를 하면 새로운 느낌으로 잘 가지고 놉니다.

탐색적 흥분이 강한 아이들은 하나의 장난감을 오래 가지고 놀지 않았기 때문에, 예전에 가지고 놀았던 놀잇감을 다시 꺼내면 새로운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방 배치도 주기적으로 바꿔주신다면 아이의 집중력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충동성

<특징>

충동성의 반대 척도는 심사숙고입니다.

그렇다면 충동성이 높은 아이들은 심사숙고하지 않는 아이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충동성 척도가 굉장히 높은 편이었고, 저는 아이를 이해하는데 충동성 척도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충동성이 높으면 기분이 쉽게 바뀔 수 있습니다. 쉽게 기분이 좋았다가 쉽게 슬퍼지고 화를 낼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도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인데, 이것 또한 충동성 때문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격이 급하고 뭐든 빨리 해내야 합니다.

빨리 해낸다는 것은 실행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런 아이들은 큰 일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담대함도 가지고 있습니다.

 

<보완할 점>

하지만 큰 일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지만, 꼼꼼하게 계획하지 못해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충동성이 강한 아이들은 잘 계획을 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실행하기 전에 한 번만 더 생각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세요.

 

그리고 생각이 나면 바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참을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는 집중력이 약한 편이라 걱정을 했는데, 집중력 검사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충동성 기질을 보며, 이것 때문에 주의집중이 약했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순간 떠오르는 생각, 하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을 참지 못해 가만히 앉아 있질 못했고, 잘할 수 있는 시험에서도 실수가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학습환경에서 정리를 잘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깨끗한 환경에서 충동성을 가지게 할 만한 물건은 치워두는 것이 좋고, 옷차림에서도 아이를 불편하게 하거나 과한 액세서리가 있어 신경 쓰이게 하는 것은 없어야 학습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충동성이 강한 아이들은 순간적으로 다른 생각을 하다가 대답을 못할 수 있고, 하고 싶은 행동을 순간적으로 참지 못해 규칙을 어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밝고 쾌활하지만 자존감이 약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훈육하시기보다 명확하게 잘못된 것과, 잘하는 것을 구분하여 지도하여 주시는 것이 이러한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양육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절제

<특징>

무절제의 반대척도는 절제입니다.

무절제는 소비습관에서의 무절제를 뜻합니다.

이는 충동성과도 일맥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는 무언가를 사고 싶다는 생각을 했을 때 참지 못하고 계속 사달라고 조릅니다.

그리고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도 사줄 때까지 계속 이야기하며 들들 볶습니다.ㅠㅠ

주변 친구들을 보면 그렇지 않은데 왜 그럴까... 생각했는데, 충동성과 무절제가 강해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보완할 점>

이러한 아이들은 장난감 가게나 쇼핑몰을 가급적 안 가는 것이 좋습니다.

뭔가 사고 싶은 환경의 노출을 줄이시고, 사고 싶은 것이 생겼을 경우 바로 사주시기보다 한 시간~일주일 정도 후에 사준다고 하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욕구를 줄여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희 아이는 필요하지 않았던 것은 한 시간만 지나도 잊어버리기도 하더라고요.

필요한 것과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것, 일주일이 지난 후에도 필요한지 확인하고 소비를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도와주세요.

 

자유분방

<특징>

자유분방의 반대척도는 질서 정연입니다.

자유분방이 강하면 즉흥적으로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늘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고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희 아이는 이 척도는 질서 정연 쪽의 점수가 강했습니다.

충동성과 탐색적 흥분이 강하지만, 나름 체계적인 것을 따르려 하는 성향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유치원에서 규칙과 규율은 잘 지키는 편입니다. 규칙을 지키지 않는 아이들을 보고 잔소리를 할 정도입니다. 다만 규칙을 지키지 않는 아이들이 혼나지 않으면 어느새 그 친구들과 함께 규율을 지키지 않고 신나게 논다던가, 순간순간 집중이 떨어지는 건 앞 쪽에 강했던 성향들 때문이 것 같습니다.^^

 

 

 

자극 추구가 강한 아이들의 성향과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시간이 나는 대로 TCI기질 검사에 있는 다른 척도에 대해서도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기질에 맞는 현명한 양육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